브랜드팜
전문가 칼럼 업종&트렌드분석 브랜드리포트

업종&트렌드 분석 업종 선정 노하우

작성일 : 2017.09.27

많은 창업자들이 시간을 들여서 고민하는 문제는 어떤 업종을 선택할까이다. 업종 선정은 창업성공을 위한 알파와 오메가이다. 그만큼 중요하다. 상권 입지도 업종에 의해 달라지고 업종에 따라서 경영 전략도 달라진다. 창업필승을 위한 업종 선정 노하우를 알아본다.

 

첫째 트렌드를 읽어라. 트렌드를 읽을 때는 업종동향만 보면 안된다. 사회 경제 산업적인 트렌드를 모두 고려하는 것이 좋다. 뜨는 트렌드만 보지 말고 지는 트렌드도 같이 봐야한다. 그렇게 하면 업종이 지고 뜨는 역사를 같이 볼 수 있다.

둘째 창업자 조건을 고려하라. 아무리 트렌드에 잘 맞고 유망한 업종도 나에게는 독이 될 수 있다. 나의 성격, 경력, 자금력, 강점과 약점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시니어, 소심하거나 성실하고 우직하며 인내심 강한 창업자라면 유행 업종 보다는 안전창업을 권한다. 모험적이고 추진력이 뛰어난 창업자라면 새로운 트렌드를 만드는 유행 업종도 고려해 볼만하다.

셋째, 통계를 무시하지 말라. 업종별로 폐업률 통계가 다르다. 모든 지표가 폐업률이 높다고 나와 있는데 내가 하면 성공할 것이라는 생각은 너무 안일하다.

다섯째, 업종 선정에 들어가는 총 투자비는 운영자금을 합해서 계산해야 한다. 요즘처럼 경제 전망이 불투명할 때는 너무 빠듯한 자금으로 창업하거나 대출 비중을 높이는 것은 위험하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의 경우 업체마다 투자비 산정 방식이 다르므로 홈페이지나 카탈로그만 보고 창업자금을 예상하면 안된다.

여섯째, 자기 소유 점포를 가진 경우가 아니라면 업종을 먼저 정하고 상권을 정하라. 자기 소유 점포라도 상권 입지 조건이 내가 하고자 하는 업종과 맞지 않는다면 과감히 그 점포를 포기하고 최적의 장소를 찾아라.

일곱째, 업종도 상권도 가급적 다양하게 고려하라. 특히 준비되지 않은 창업자일수록 업종이나 상권 입지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충분히 갖출 시간이 필요하다.

여덟째, 전문가를 활용하라. 해당 분야에 대한 풍부한 정보와 지식을 가진 전문가를 만나면 시장 조사를 하는 데도 도움이 되고 정보 수집 시간도 단축된다. 예비 창업자가 접근할 수 없는 고급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 전문컨설턴트와 단순한 영업사원을 구분하는 안목을 가져야 한다.

 

 

프랜차이즈 마케팅 전문 기업, (주)커뮤니케이션산

제휴 문의 02-3775-1321 / brandfarm@sanco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