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팜
전문가 칼럼 업종&트렌드분석 브랜드리포트

업종&트렌드 분석 작은 차별화 이용한 게릴라 창업이 뜬다

작성일 : 2017.09.20

부산지역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지글지글오돌구이’는 독창적인 메뉴가 특징이다. 돼지 한 마리당 100~150그램만 나온다는 삼겹오돌구이가 주력메뉴다. 일반 고깃집에서 쉽게 맛볼 수 없는 오돌고기는 젊은층들에게 더 인기다. 오돌오돌 씹히는 맛의 매력 때문이다.
게릴라전략은 마치 다윗이 작은 돌로 거인 골리앗을 쓰러뜨리는 것처럼 ‘작은 차별화’ 전략으로 고객의 시선을 모을 수 있다. 고객 취향이 다양화되면서 ‘차별화’와 ‘경쟁우위’의 방법으로 게릴라 창업은 더욱 활발해질 걸 전망이다.
‘지글지글오돌구이’가 30평대 매장에서 높은 매출을 올리는 이유 중 하나는 ‘상품의 희소성’을 내세운 게릴라 전략이 성공했기 때문이다.
1인 10색이 아니라 1인 100색의 시대다. 천변만화하는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을 충족시키기 위해 ‘차별화’ 전략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창업자들에게 필수전략으로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비슷한 경쟁 업종들이 난립하는 가운데 차별화가 쉬운 일은 아니다. 큰 차별화는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의 인식을 전환하는 새로운 개념의 정립이 필요하다. 하지만 작은 차별화는 일종의 게릴라 전략으로 조리기법이나 새로운 설비나 기술의 도입, 원재료와 상품 사용 방식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시장에서 시선을 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새로움이다. 비슷비슷한 상품이나 서비스로는 이미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기존 사업자들과 경쟁에서 살아남기가 어렵다. 특히 규모가 작고 자원이 없는 소규모 사업자들일수록 전면전보다 게릴라전이 더 유리하다.
상품 차별화는 게릴라전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법이다.

서울 강남의 ‘아이해브어드림’에서는 신선로파스타와 딸기 피자를 판매하고 있다. 신선로파스타는 우리 전통 신선로 용기에 파스타가 담겨있어 파스타를 뜨겁게 끓는 상태로 즐길 수 있다. 딸기 피자는 피자를 디저트화시킨 것이 특징이다. 일반 피자와 달리 달콤한 맛이라 스트레스 해소용 메뉴로 제격이다.
‘잇텐고’는 일본식 라멘에 이탈리안 컨셉을 도입한 ‘바질라멘’으로 유명하다. 바질페스토 덕분에 초록색 국물을 가진 독특한 비쥬얼이 특징이다. 바질이 치아에 끼는 것도 마다않고 새로움을 즐기는 젊은층들 덕분에  독특한 음식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덤’이나 ‘무한제공’ 서비스도 게릴라전에서 종종 활용되는 방법이다.
육회전문점인 ‘육회이야기’는 메뉴가 아니라 주류 무한리필 서비스를 도입했다. 무한주류를 선택하면 소주, 생맥주, 사케를 무한 제공해준다. 또 10만원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판매가 5만원대인 고급 담금주를 제공하는 독특한 덤 전략으로 인기다.

콘텐츠의 깊이로 차별화를 꾀하는 매장도 늘어나고 있다. 제주도 당근카페 ‘당군’이 대표적이다. 매장 곳곳에서 하얀 유리병에 자라는 당근을 볼 수 있는 이 카페는 테마가 당근이다.  제대로 된 당근 쥬스는 물론이고 당근티라미슈도 맛볼 수 있다. 더 재미있는 것은 낮에는 카페 ‘당군’인데 밤에는 ‘달사막’이라는 술집으로 변한다. ‘장소변신개념’ 도입해 공간 활용의 효용을 극대화 했다. 낮에 방문한 사람은 카페로, 밤에 방문한 사람들은 주점으로 매장을 이용한다.

일반 매장에 새로운 컨셉을 도입하는 것도 게릴라 창업자들에게 인기를 얻는 방법이다 .서울 홍대에 있는 ‘봉쥬르 하와이’는 하와이푸드전문점이다. 상호에 하와이식 인사인 ‘알로하’가 아니라 불란스식 인사인 ‘봉쥬르’를 접목한 것도 특이하다. 이 곳은 하와이에 휴가온 듯한 느낌으로 힐링을 선물한다. 제주도 망고카페 할로비치도 ‘힐링제주’가 컨셉이다. 매장에 들어서는 순간 여행지에 휴가온 듯한 편안함과 달콤함을 제공해서 인기를 얻고 있다.
게릴라 전략에서는 약점이 강점으로 바뀌기도 한다. 서울 망원동의 ‘코브라파스타클럽’은 작은 규모의 약점을 강점으로 바꿨다. 100% 인스타그램 예약제를 도입해서 테이블 3개만 운영한다.
게릴라전략은 마치 다윗이 작은 돌로 거인 골리앗을 쓰러뜨리는 것처럼 ‘작은 차별화’ 전략으로 고객의 시선을 모을 수 있다. 고객 취향이 다양화되면서 ‘차별화’와 ‘경쟁우위’의 방법으로 게릴라 창업은 더욱 활발해질 걸 전망이다. ​

 

 

프랜차이즈 마케팅 전문 기업, (주)커뮤니케이션산

제휴 문의 02-3775-1321 / brandfarm@sanco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