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팜
전문가 칼럼 업종&트렌드분석 브랜드리포트

업종&트렌드 분석 에스닉푸드 창업 인기! (1)

작성일 : 2018.06.19

색다른 경험이 돈이 되는 시대, 한식, 중식, 양식의 뻔함에서 벗어난, '에스닉푸드' 전문점이 외식창업시장의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쌔오, 분짜, 훔무스, 슈하스코, 치차론 등 이름조차 생소한 음식들을 통틀어 ‘에스닉(Ethnic) 푸드’라고 부른다. 민족을 뜻하는 ‘에스닉’과 음식을 뜻하는 ‘푸드’의 합성어다. 독특한 맛과 향으로 이국적인 느낌이 강한 게 특징이다. 

에스닉푸드의 경우 서울의 이태원이나 대림, 한남동 등 외국인이 많은 지역에 가야 맛볼 수 있었지만, 최근엔 주택가 골목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을 만큼 시장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해외여행 증가와 더불어 ‘배틀트립’, ‘원나잇푸드트립’ 등 해외여행 중 식도락만을 집중조명, 소개하는 방송이 늘면서 자연스럽게 에스닉푸드에 대한 관심이 커지게 되었다. 

여기에 미각 노마드족(맛집을 찾아다니는 소비자)의 확산, 가심비 등 가치소비 트렌드의 변화도 국내 에스닉푸드 시장의 성장에 영향을 줬다. 

분야 또한 베트남의 반쌔오·분짜, 태국의 쏨땀·팟타이, 이집트의 훔무스, 남미의 슈하스코 등을 비롯해 필리핀, 인도, 멕시코, 터키, 중동음식 등 더욱 세분화, 전문화 되고 있다. 

 

동남아, 베트남 음식 제2의 붐

현지분위기 살리고, 가성비로 승부

국내에서 에스닉 푸드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것은 베트남 음식들이다. 동남아 여행 중 경험할법한 현지의 맛과 이국적인 분위기를 국내에서 저렴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에 2~30대의 젊은층을 중심으로 외식, 데이트 장소로 각광받고 있다. 

베트남쌀국수의 경우 30여년전 국내 처음 소개되었다. 대부분 패밀리레스토랑 형태로 가격 또한 비싼 편이었다. 

하지만 최근 ‘에머이’, ‘미스사이공’, '전티마이 베트남 쌀국수', ‘포삼팔’ 등의 브랜드들의 경우 쌀국수 한 그릇 당 4천원선의 가격으로 판매, 가격저항력을 낮췄으며 요리방식 또한 ‘호치민식’, ‘하노이식’이라 하여 베트남 현지의 향신료를 사용해 육수를 만들어 인기몰이 중이다. 

최근엔 쌀국수뿐 아니라 베트남인들이 즐겨 먹는 비빔국수요리인 ‘분짜’와 한국의 부침개와 비슷한 ‘반쌔오’, 튀김요리인 ‘짜조’ 등 생소한 베트남 로컬 메뉴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채선당이 선보인 아시아요리전문점 ‘포앤반세오’가 대표적인데, 이곳의 경우 하노이식 생면 쌀국수와 짜조, 팟타이, 해산물볶음밥 등 다양한 아시아 요리를 7천원에서 1만원선의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

‘포앤반세오’의 쌀국수는 발효생면만을 사용해 기존 베트남쌀국수들과 차별화를 시도했다. 육수 또한 하노이 정통 조리법으로 소고기 육수를 끓여 내 깊고 진한 맛이 특징이다. 

특히 이곳의 경우 아시아요리전문점으로서 쌀국수 외에도 반쌔오, 분짜, 팟타이, 껌찌엔(볶음밥), 짜조 등 전문성을 더한 동남아 요리를 선보여 좋은 방응을 얻고 있다.  

그중 쌀가루와 강황을 발효시켜 만든 반죽으로 돼지고기, 새우, 숙주나물을 넣어 바삭하게 기름에 지진 베트남 중부지역의 요리인 ‘반쌔오’와 참숯불에 구운 삼겹살과 완자를 쌀국수면과 각종 채소에 곁들여 느억맘 소스에 적셔 먹는 베트남 전통 쌀국수 요리인 ‘분짜’가 이곳의 대표메뉴다. 

또한 베트남 정통요리 외에도 신선한 각종 해산물과 야채, 그리고 쌀국수를 ‘포앤반세오’만의 소스로 볶아낸 태국 전통 쌀국수 요리인 ‘팟타이’와 태국 현지 쌀과 소고기, 불고기로 만든 달콤한 볶음밥을 선보여 아이를 동반한 가족단위 고객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동남아식 볶음면’도 인기다. 새우와 숙주가 들어간 태국식 볶음쌀국수 ‘팟타이’와 쌀국수에 채소와 고기, 해산물, 달걀 등을 넣어 볶은 인도네시아 면 요리 ‘나시고랭’ 등 동남아 현지식 볶음면 요리 또한 젊은 층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베트남 쌀국수 브랜드 ‘호아빈’으로 유명한 외식프랜차이즈 기업 ㈜오리엔탈푸드코리아가 론칭한 태국 쌀국수&팟타이 전문점 브랜드 ‘엔타이(n-Thai)의 경우 오리엔탈 캐주얼 레스토랑을 콘셉트로 ‘젊음, 낭만, 활기’를 모티브로 하여 모던하고 세련된 인테리어와 10여가지가 넘는 차별화된 멀티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대표 메뉴는 팟타이다. 10여종의 팟타이를 개발해 취향대로 선택할 수 있도록 메뉴를 구성했다. 깔끔하고 개운한 국물 맛이 일품인 태국식 쌀국수와 4가지 종류의 똠양꿍 수프도 일품이고, 이 외에도 맛깔스런 태국식 스페셜 요리, 라이스 메뉴, 에피타이저도 즐길 수 있다. 

(다음편에 계속..)

 



업종 & 트렌드 분석

해당 칼럼으로 이동합니다. 1/   2/   3/   4/   5/   6/   7/   8/   9/   10/  
프랜차이즈 마케팅 전문 기업, (주)커뮤니케이션산

제휴 문의 02-3775-1321 / brandfarm@sanco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