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팜
전문가 칼럼 업종&트렌드분석 브랜드리포트

전문가 칼럼단시간 근로자와 시간제 근로자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노무가맹]

작성일 : 2018.09.10

안녕하세요?

공인노무사, 가맹거래사 이자랑입니다.

 

예비창업자, 사업주를 대상으로 알기 쉬운 인사노무관리를 Q&A형식으로 전달해 드리고자 합니다.

 

Q)

단시간 근로자와 시간제 근로자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A)

『단시간 근로자』란 하나의 사업장에서 1주간의 소정근로시간이 동종업무에 종사하는 통상근로자보다 짧은 근로자를 의미합니다.(근로기준법 제2조 제8호) 『시간제 근로자』는 하나의 사업장에서 1주 강의 소정근로시간이 주40시간 미만인 근로자로서 동종업무에 종사하는 단시간 근로자가 없는 경우를 의미하는데 가장 큰 차이는 연장근로에서 차이가 납니다.

 

기간제법 제6조 제3항은 『단시간 근로자』가 소정근로시간을 초과하여 근로한 경우에는 법정근로시간(40시간)을 초과하지 않는다고 해도 통상임금의 100분의 50이상을 가산하여 지급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가령 주20시간 단시간 근로자의 경우 20시간을 초과하는 시간에 대하여 초과근로 가산 수당을 지급해야 하는 반면(기간제법 제6조 제3항), 주20시간 시간제 근로자의 경우는 법정기준근로시간인 주40시간을 초과하는 시간에 대하여 연장근로 가산수당을 지급하면 됩니다(근로기준법 제56조).

 

사업장에 따라 작성해야 할 근로계약서의 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서 진행하셔서 향후 법적인 분쟁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프랜차이즈 마케팅 전문 기업, (주)브랜드팜

제휴 문의 010-8867-0593 / brandfar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