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팜
전문가 칼럼 업종&트렌드분석 브랜드리포터

전문가 칼럼베트남 창업 원천지, 벤탄시장 매력과 금은방 환전소? [창업통]

작성일 : 2018.06.08

안녕하세요. 김상훈의 창업통입니다.

호치민 상권 벤탄시장은 17세기초 사이공시절부터 시작됩니다.

40년 역사가 서린 베트남 넘버원 전통시장입니다.

 

전통시장의 가치는 문화적 가치와 상통합니다.

베트남 창업의 원천적 가치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그 나라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도 한눈에 보입니다.

밤낮으로 살꺼리, 먹거리, 즐길꺼리, 볼꺼리가 가득합니다.

 

무려 2000개 가게가 밀집돼 있습니다.

재밌는 베트남 상품도 있고, 짝퉁상품도 있습니다.

아침부터 시작, 6시이후에는 야시장 상권으로 이어집니다.

 

그 어떤 현대식 쇼핑몰도 벤탄 시장 가치를 이길 수 없습니다.

디지털시대이지만, 아날로그 파워를 제대로 느낍니다.

벤탄시장은 1500만 호치민 사람들의 자존심입니다.

 

벤탄시장 호치민 한 가운데 1군에 위치해 있습니다. 호치민을 찾는 세계의 여행자들이라면 반드시 들르는 명소이기도 합니다. 벤탄시장의 역사는 깊습니다. 사이공시정 17세기 초부터 시작된 아주 오래된 시장입니다.

1859년에는 프랑스인들에 의해서 새롭게 세웠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1985년 7월 대대적인 개보수를 통해서 현재의 모습으로 간직하고 있다고 합니다.

 

벤탄시장에는 무려 2000여개의 가게들이 빼곡하게 터잡고 있습니다. 베트남 상권의 원천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벤탄시장은 베트남 통일 이전 사이공시절의 역사도 그대로 숨쉬고 있습니다. 세계의 여행자들은 벤탄에서 베트남의 옛모습의 정취를 맘껏 즐거워합니다.

벤탄시장의 영업시간은 아침 6시부터 시작됩니다. 오후 6시까지 영업이 끝나면 길거리 야시장 상권으로 이어집니다. 수 많은 살꺼리와 먹거리, 놀꺼리와 즐길꺼리로 가득한 곳입니다. 벤탄시장의 2000개의 점포들을 하나하나 살피는 것만도 족히 3-4시간 이상은 투자해야 할 것 같습니다.

서울 남대문 시장과는 또다른 칼라의 벤탄시장의 칼라를 보게 됩니다. 여행서에보면 소매치기 조심해라 등의 주의사항도 있는데요, 벤탄시장은 곧 베트남의 역사이자 베트남 상인들의 원척적 가치를 볼 수 있는 소중한 시장이라는 생각도 하게됩니다.

 

벤탄시장에서는 동일한 상품일지라도 가게마다 가격이 다를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값나가는 상품을 구매결정 하기위해서는 충분한 발품을 팔아야 합니다. 재래시장이 갖는 매력입니다. 흥정은 기본입니다. 정찰제의 밋밋함은 없습니다. 흥정만 잘하면 싼값에 구매도 가능합니다. 가격흥정의 기본은 부르는 가격의 반값부터 시작합니다.

남성소비자이든, 여성소비자이든 살꺼리가 참 많습니다. 유명상표를 단 짝퉁상품도 참 많습니다. 

진피디가 참 좋아하는 몽블랑 만년필도 있습니다.

 

벤탄시장을 걷는 것은 여행의 활력소이자, 삶의 에너지를 재충전하는 느낌입니다.

벤탄시장 외곽으로는 밤에 되면 야시장이 열립니다.

 

벤탄시장 앞에는 피자 레스토랑도 있습니다. 빈티지 풍의 피자레스토랑이 가장 오래된 벤탄시장 맞은편에서 여행자들의 색다른 구미를 충족시켜주고 있는 셈입니다. 전통적 가치와 현대적 가치가 절묘하게 만나는 지점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벤탄시장은 아무리 현대적인 쇼핑몰상권이 호치민을 공략하다고 해도 없어지지 않습니다. 상세력 또한 줄어들 가능성은 없어보입니다. 우리나라 전통시장 살리기의 방향을 제시하는 듯 합니다. 벤탄시장은 호치민을 대표하는 관광명소이자, 호치민의 문화적 칼라와 베트남스러움 참 가치를 담고있는 중요한 자산가치로 보여집니다.

 

벤탄시장 앞에는 몇 군데의 금은방이 보입니다. 베트남 호치민 여행자들은 이곳에서 중요한 업무를 보는 곳이기도 합니다. 다름 아닌 벤탄시장 금은방들은 세계의 화폐를 자유롭게 환전하는 믿을 수 있는 환전소입니다. 은행에서 환전하는 것보다 높은 가치를 쳐주는 환전소입니다.

100달러를 베트남 동으로 환전하면 226만동에서 227만동까지 쳐주는 곳도 있습니다. 한국돈으로 다시 환산한다면 100달러에 11만 3500원을 받을 수 있는 금은방 환전소입니다. 재밌습니다.

지갑을 열어보니 지난주 교토여행에서 쓰고 남은 엔화도 조금 있고, 서울에서 바꾼 달러도 있습니다. 달러도 바꾸고, 헨화도 베트남 동으로 환전했습니다. 베트남 오기전 서울 은행에서 베트남 동으로 환전한다고 하니까 은행직원분께서 굳이 베트남 동으로 바꿀 필요가 없다고 했습니다.

100불 달러만 가져가면 베트남 현지에서 동으로 바꿔야한 환율가치로 본다면 이익이라고 귀뜸했던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벤탄시장 금은방 환전소는 베트남 여행자들이 즐겨찾는 필수코스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벤탄시장 상권여행은 한국의 창업자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상권의 역사는 오래된 전통시장입니다. 오래된 전통시장만이 갖는 경쟁력과 매력지수는 존재합니다.

 

우리나라 전통시장 또한 그 지역이 갖는 문화적 칼라와 아이덴테테를 잘 살리는 것만이 수명을 늘리는 장수상권으로 자리매김하는 일이라는 생각도 하게됩니다. 벤탄시장은 베트남 상인들의 기나긴 역사이자 삶의 흔적입니다. 

 

 대한민국 창업시장 1등 블로그 창업통 바로가기


 

프랜차이즈 마케팅 전문 기업, (주)커뮤니케이션산

제휴 문의 02-3775-1321 / brandfarm@sanco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