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팜
전문가 칼럼 업종&트렌드분석 브랜드리포터

전문가 칼럼호치민 푸미흥상권 로컬 맛집, 분짜 하노이? [창업통]

작성일 : 2018.04.16

안녕하세요. 김상훈의 창업통입니다.

현재 베트남 교민수는 15만명까지 늘었습니다.

필리핀 교민수는 13만명에서 8만명까지 줄었습니다.

 

반면 베트남 교민수는 계속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국기업들의 베트남 진출이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푸미흥상권은 호치민 최대 한인타운입니다.

호치민사람들에게는 신흥부촌으로 통합니다.

 

푸미흥에는 100여개의 한국식당이 있습니다.

한국의 창업자들은 푸미흥상권공략, 매우 의미있습니다.

푸미흥을 제대로 알려면, 현지인 맛집도 알아야 합니다.

 

푸미승 현지인 맛집, 분짜전문점을 찾았습니다.

푸미흥 중하급지 1층에 위치한 작은 분짜음식점인데요.

'분짜 하노이'의 놀라운 경쟁력을 확인해보세요

 

호치민 푸미흥은 재있습니다. 한국식당들도 100여개를 이미 넘었다고 하는데요, 15만명에 육박하는 한인들의 입맛을 공략하고 있는 모습니다. 하지만 지역민들이 좋아하는, 아니 한국 사람들도 참 좋아하는 로컬 맛집은 곳곳에서 내공을 발산하고 있습니다.

 

한국식당을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서라도 로컬맛집의 경쟁력을 우습게 볼 수는 없습니다. 후미흥에만 하더라도 재밌는 로컬맛집은 곳곳에서 영업중입니다. 호치민 스타일의 노천포차스타일의 해산물 텐트식당도 있고, 제대로된 쌀국수집, 장어국수집도 성업중입니다. 푸미흥 첫번째 로컬 맛집은 분짜입니다.

 

"분짜 하노이"라는 간판을 보고 들어간 음식점에는 하눈에 봐도 베트남 사람들 현지인 가족들이 운영하는 음식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엄마와 딸, 아들이 뭔가를 열심히 만들고 있습니다. 다름아닌 분짜에 들어갈 돼지고기를 떡갈비스타일로 정성스럽게 만들고 있는 풍경입니다.

 

주인장 어머님께서는 숯불 앞에서 숯불구이에 한창입니다. 아들과 딸이 돼지 다짐고기를 완자스타일로 예쁘게 만들어낸 것을 숯불직화구이 형태로 구워내고 있습니다. 제대로된 분짜입니다. 서울에서는 이런 스타일의 분짜집을 만난적이 없습니다. 제대로된, 정성가득한 분짜임을 알 수 있습니다.

 

베트남 현지 전문가인 신짜오선생과 테이블에 앉아서 메뉴판을 살폈습니다. 한인타운이기 때문에 한국어 표기의 메뉴판을 볼 수 있습니다. 푸미흥에서는 한국사람이 한국말만 하고도 살아가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할 정도입니다.

 

메뉴판은 가격들을 볼까요? 일반 분짜 한그릇에 베트남돈 4만 5000동, 한국돈으로 환산하면 2,250원 입니다. 스페셜 분짜는 3,000원에 불과합니다. 신선한 과일쥬스는 모두 1,000원이면 오케이입니다. 놀라운 가격입니다.

 

새하얀 쌀국수와 신선한 고수, 상추는 무한리필입니다. 창업통은 언제가부터 고수향이 좋아졌습니다. 베트남사람들의 건강비결은 고수와 짜다차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렇게 신선한 고수는 앞에두고 있자니, 저절로 미소가 가득해집니다. 스페셜 분짜에는 맛있는 베트남만두 짜조가 덤으로 서비스됩니다.

튼실한 짜조의 폼새 보이시나요? 짜조 또한 한국의 베트남 음식점에서 먹었던 것과는 품질이 다릅니다.

 

드디어 정성스런 숯불직화구이로 구워낸 고기국수가 나왔습니다. 이 고기국수에 쌀국수면과 신선한 고수야채를 넣고 먹으면 됩니다. 제대로된 아날로그푸드 분짜의 위용에 저절로 고개가 숙여지는 느낌입니다.

 

한국사람들은 고수 대신 상추만 먹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이렇게 맛있는 베트남 고기국수에는 고수야채를 넣고 먹어야 제맛입니다. 일본에는 일본깻잎 시소구라게가 있다면, 한국에는 한국깻잎, 그리고 베트남에는 베트남 깻잎 고수입니다.

 

베트남 음식은 대다수의 한국사람들의 입맛에도 잘 맞습니다. 재밌는 것은 베트남 사람들도 한국음식을 참 좋아한다는 사실입니다. 한국의 김밥, 떡볶이, 라볶이, 김치볶음밥 또한 베트남 10대들에게 인기있는 한국음식입니다.

 

베트남 음식 또한 한국사람들 입맛에 제격입니다. 한국과 베트남은 놀랍도록 닮은 점이 많습니다.

 

연신 맛있게 먹었더니 주이장이 국물을 리필해주십니다. 창업통은 맛있는 베트남 고기국수 분짜를 먹을 때는 갚이 먹어야 하는 것도 있습니다. 베트남맥주 타이거 한잔입니다. 창업통 스타일의 베트남 분짜 먹기입니다.

둘이서 신나게 먹어봐야 베트남 화폐로 12만동, 한국돈으로 환산하면 6,000원 입니다. 맥주값을 더해봐야 7,000원에 최고의 분짜를 접신한 셈입니다. 감동이 물밀듯 밀려옵니다. <창업통의 다시 가고픈 식당> 리스트에 반드시 이름을 올릴 수 밖에 없습니다.

 

베트남 사람들의 미소는 아름답습니다. 한국인들에게 이렇게 예쁜 미소를 보내주는 나라 흔치 않습니다. 중국인들은 늘 중화사상으로 점철돼 있습니다. 한국인 보기를 때론 하찮은 시각 또한 없지 않습니다. 일본인들은 앞에서는 한없이 고개를 조아리지만, 뒤돌아서면 뒷담화 작렬인 경우 많습니다.

 

반면 베트남 사람들의 미소에는 진정성이 보입니다. 한국사람들을 참 좋아하는 눈빛 그대로입니다. 한국교민들이 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박항서마케팅으로 한국민들에 대한 인식은 최고조에 달하고 있는 느낌입니다. 한국사람들과 베트남 사람들은 앞으로도 친하게 지냈으면 좋겠습니다.

 

호치민 푸미흥상권은 재밌습니다. 한국사람 10만명이 넘게 거주하는 한인타운이라는 측면에서 한국 창업자들에게도 기회의 땅입니다. 하지만 서울사람들이 이태원에 가서 유러피안 음식을 접신하듯, 베트남 호치민 현지인들도 곧잘 푸미흥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푸미흥은 1군에서 10군까지로 나눠진 호치민 상권에서 7군에 속한 동네인데요, 수많은 한국음식점과 로컬스타일의 베트남 음식점이 어우러진 동네입니다.

 

빛깔나고 폼나는 고급진 카페도 있고, 가장 소박한 작은 카페, 작은 혼술집들도 곳곳에서 영업중입니다. 스포츠센터, 한국마켓, 피부관리실, 네일샵 등 없는게 없는가게가 별로 없습니다. 창업통은 호치민이 좋아지기 시작했습니다.

 

 

▶ 대한민국 창업시장 1등 블로그 창업통 바로가기 

 


 

프랜차이즈 마케팅 전문 기업, (주)커뮤니케이션산

제휴 문의 02-3775-1321 / brandfarm@sancom.co.kr